GICOMS 모바일 서비스를 이용을 위한 회원가입 관련
GICOMS 홈페이지(www.gicoms.go.kr)에 로그인 하신 후 "마이페이지 -> 인증서 등록" 메뉴에서 인증서 등록 후 모바일 서비스 이용
회원가입 시 일반사용자/선사사용자/내부사용자 중 웹VMS 사용권한 관련
일반사용자 외에 웹VMS 신청이 가능하며, 선박의 관리사는 "선사사용자", 해양수산부 본부 및 산하기관은 "내부사용자" 로 가입 진행
VMS 삭제 신청 관련
"마이페이지 -> VMS 서비스 현황" 메뉴에 삭제할 선박 변경신청 버튼을 누른 후 제일 아래에 삭제사유를 기입 후 신청
SSAS, VMS 등록된 선박이 국적/선사가 변경 시 처리 관련
국적, 선사이전, 선명 변경의 경우 SSAS/VMS를 삭제 후에 재 등록 진행
휴면계정 사용자 관련
해양수산부 종합상황실 기술팀(044-200-5884~5)에 연락하여 휴먼계정 해지 요청
SSAS 신청에서 선박을 추가로 등록 관련
"사용자는 SSAS 서비스를 이미 사용하고 있습니다." 라고 나올 경우
기존에 1척이상 SSAS가 등록되어 있는 계정이라면, SSAS 신청메뉴가 아닌 "마이페이지 -> SSAS 서비스 -> 선박정보관리 탭 -> 등록" 을 통해 추가 신청 진행
SSAS 등록은 VMS 등록한 후에 가능한지
SSAS 등록은 VMS 신청 후 승인 하에 진행
VMS 신청 시 단말기 정보 입력방법
<AIS 단말기>
- MMSI (440 또는 441로 시작하는 9자리 숫자형식)
- 단말기 제조사
- 단말기 시리얼번호
- 단말기 모델명
<외항선인 경우> - 위성장비 (Inmarsat-C, Inmarsat-D, Orbcomm 등)
- 식별번호 (위성 단말기 장비의 통신번호)
- 단말기 제조사
- 단말기 모델명
- 단말기 시리얼번호
GICOMS 홈페이지 선박등록 절차
선박등록은 GICOMS 홈페이지(www.gicoms.go.kr) 선사회원으로 회원가입 신청 후 승인되면,
VMS 신청메뉴에서 선박정보 입력 및 국적증서 첨부 후에 해양수산부 종합상황실 기술팀(044-200-5884~5)에 연락
회원가입 완료 후 로그인이 안되는 이유
회원가입 신청 후 해양수산부 종합상황실 기술팀(044-200-5884~5)에 연락하여 승인
홈페이지 비밀번호를 분실 관련
해양수산부 종합상황실 기술팀(044-200-5884~5)에 연락하여 비밀번호 초기화 요청